본문 바로가기
기록/개발일지

개발자 취준생 전략세우기 - 나만의 내세울만한 것을 만들자

by stilinski 2022. 5. 21.
728x90




벌써 국비 수업을 시작한 지 2달 정도가 지났다.
그말즉슨.. 앞으로 약 3개월 뒤.. 나는 취업시장에 내던져질 예정....
벌써 시간이 그렇게 된거냐고..?



2달 전에 비해 많은 것을 배웠다.
진짜 할수있는거 많아짐.
일단 자바기초를 쌓았고 데이터도 배웠다.
개인적으로 혼자 스프링 부트 공부도 시작해서 지금 계속해보는 중이다.


요즘 포스팅이 좀 뜸했다.
자바할때는 거의 맨날 포스팅했던 거 같은데..
오류도 만나서 오류에 대해 신나게 포스팅하고ㅎㅎ
지금은 프론트랑 react.js를 좀 해야 해서 자바스크립트를 배우고 있다.
react.js기대중 ㅎㅎ 어떤걸까?
암튼 요즘 딱히 필기할 게 없다. 아직 초반이라 무슨 오류를 만나는 것도 아니고..
기본적인 코딩은 자바에서 배워놔서 그런지 좀 수월하다.
사실 나는 필기가 체질인 사람이 아니긴 하지만
그래도 뭔가 남겨야지... 노력해야겠다.

사실 다시 블로그를 좀 활발하게 해 봐야겠다고 생각한 건 기록을 남기는 거 이외에도 나중에 취업할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해서 이다. 사실 얼마전까지 나의 생각은 개발 열심히 공부해서 개발 실력만 좋으면 장땡이지 다른 부수적인게 필요한가? 에 더 가까웠다. 그런데 이제 점점 취업을 준비해야한다는 생각이 들면서 취업에대해 생각하게됐는데... 생각해보니 내 개발실력을 어떻게 증명하지? 물론 포트폴리오가 있겠지만.. 그리고 내가 다른사람보다 특출나게 잘할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까지 수업에서 딱히 어려운 건 없었다. 난 솔직히 2달 배운거가지고 나 정도면 좀 잘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ㅋㅋㅋ 너무 이해가 잘되고 너무 재밌다. 취업의 압박?만 없으면 더 즐기면서 할 수 있을 거 같다. 암튼 근데 그래도 솔직히 국비 출신이 아무리 잘한다 해도 실력이 다 거기서 거기일 거다. 물리적인 시간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전에 어디서 좀 하다가 온 사람 아니라면 다 비슷비슷할 거라고 생각한다. 그런 비슷한 지원자들 중에서 조금이라도 눈에 띄려면 나만의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는 게 내 생각이다. 물론 취업시장에서 국비지원 출신들만이 나의 경쟁자는 아니겠지만... 암튼 그러니까 더더욱 나에게 무언가 더 플러스가 될만한 요소가 있어야 한다...!

물론 개발실력은 당연히 좋아야한다 그건 기본이고.. 솔직히 누가 열심히 안하겠어? 회사에 지원하려면 신입이 갖춰야 할 기본적인 실력은 있어야 하니까.. 다른 지원자들도 기본적인 실력은 다 있을 거다 아마도.. 다들 열심히 하니까. 나는 문과생 국비출신ㅠㅠ 그래서 나는 뭔가 더 필요하다. 약간 조사해본 결과 어필할 수 있을만한 요소가 약 4가지 정도가 있는 거 같다.
1. 깃허브 커밋
2. 깃허브 기여하기
3. 기술 블로그
4. 스택오버플로우 평판관리
등등

나는 이 중에서 스택오버플로우 평판 관리하는 게 되게 신선하게 다가와서 이걸 해보려 했지만,,
음 난 아직까지 질문자 입장이지 응답자는 아닌 거 같아서 패스. 나중에 이직할 때 써보기로.
깃허브 기여도 비슷하다. 나는 지금 그걸할시간에 내 코딩이나 하는 게 더 효율적인 단계다.
나머지 2개 깃허브 커밋이랑 블로그 작성은 나도 할 수 있는 것들이다.
깃허브에 내가 연습 겸 만들어본 작은 프로그램..? 들도 넣어놓고 readme도 써봤다.
아 readme도 하나의 어필할만한 요소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블로그는 다시 좀 활발하게 배운 것들에 대해 정리하면서 포스팅 좀 해봐야겠다.

블로그에 글 쓰는 게 뭐 그리 대단하냐 생각할 수도있지만. 내가 지금 할 수 있는게 깃허브 잔디심기랑 내가 꾸준히 노력하는거 블로그에 남기기..? 밖에 없는 거 같다. 그시간에 코딩 한줄을 더 쓰겠다 생각할수도 있다. 근데 그건 이미 하고있고 나는 뭔가 더 필요해! 그래도 이것때문에 공부시간을 너무 많이 뺏긴다던지 그러면 안된다. 코딩실력이 기본이고 그 뒷받침이 내세울 요소들이지 실력없는데 요소들만 있으면... 그건뭐야..? 그렇게 되면 안된다. 암튼 안그래도 공부시간이 부족하다. 밸런스를 잘 맞춰야겠다.

아무튼 나는 지금 하던 대로 깃허브를 열심히 관리할 거고,
블로그도 다시 열심히 운영할 거다!

미래의 내가 고마워하겠지?


ㅋㅋ 진짜 횡설수설...ㅋ 글 쓰는 거 문서화? 도 연습이 아주 많 이 필요할 것 같다. 파이팅~!



728x90

댓글